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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PI 이미지, ‘클하’에서 야구팬과 소통하는 용진이형, MZ가 원하는 리더상 / SSG닷컴, thought leadership, 스타필드, 조선호텔, 스타벅스코리아, 스벅TV, 트레이더스, 일렉트로마트, 노브랜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한국경제신문

 

‘소통하는 혁신 CEO.’
대중이 본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대표 이미지다. 한경비즈니스 CEO PI(최고경영자 이미지) 설문 조사(복수 응답)에서 정 부회장의 외적(외모·패션) 요소에 가장 부합하는 이미지로 ‘친근한(60%)’, ‘트렌디한(57.6%)’, ‘호감형(37.4%)’이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내적(성격·성향) 요소로는 ‘인간적인(49.8%)’, ‘혁신적인(44.4%)’, ‘미래 지향적인(41.8%)’ 이미지 키워드가 나왔다.


정 부회장의 행동 언어(화술·행동)에 대해서는 ‘소통하는(61.2%)’, ‘친근한(44.2%)’, ‘추진력 있는(38.2%)’ 이미지로 나타났다. 정 부회장은 재계의 대표적인 얼리어답터로, 20년 전 한국에 최초로 스타벅스를 들여왔고 사업적인 측면에서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의 아이콘으로 통한다.


온라인(SSG닷컴)과 오프라인(이마트 등) 유통 채널을 통합한 데 이어 이마트·스타필드·조선호텔·스타벅스코리아 등 신세계그룹의 오프라인 사업장을 방문하는 현장 경영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재계에서 드물게 본인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직접 운영하고 있고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56만 명을 넘어섰다.


자사 유튜브 계정에도 출연해 뉴 미디어를 통해 고객들과 직접 소통하는 ‘소통왕’으로 통한다. SNS 소통은 단순한 재미 목적이 아니라 빠르게 변하는 고객의 니즈와 소비 트렌드를 명확하게 파악해 신세계그룹의 사업장에 접목하기 위한 정 부회장만의 경영 전략이다.

그래픽=윤석표 기자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얻은 정 부회장의 친근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는 상품 매출과 그룹 전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효과로도 이어지고 있다. 정 부회장이 출연한 이마트 유튜브의 배추밭 에피소드 2개는 2개월 누적 조회 수가 234만 회를 넘었다. 에피소드 공개 후 2주간 이마트의 배추 매출은 전년 대비 20% 이상 늘었고 그가 스타벅스 유튜브의 스벅TV에 출연해 좋아하는 음료로 소개한 스타벅스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월매출이 3배 정도 늘기도 했다. 정 부회장에 대한 대중의 호감도가 높아 유명한 광고 모델 부럽지 않은 마케팅 효과를 내는 것이다.


특히 설문 조사에서 정 부회장의 이미지가 이마트·스타필드(복합쇼핑몰)·노브랜드 등 기업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87.8%)이라고 말한 응답률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강함수 에스코토스컨설팅 대표는 “정용진 부회장은 소통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본인의 의지를 실천해 나가는 ‘쿨(cool)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데 디지털 시대 MZ세대가 원하는 리더십에 부합한다”며 “트레이더스·일렉트로마트·노브랜드·이마트24·스타필드에서 최근 야구단 인수까지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시도하는 뚝심 있는 추진력도 쿨 리더십에서 나온다”고 평가했다.


강 대표는 남들과 차별화되는 정 부회장만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하게 구축해 나가는 PI 전략을 조언했다. 강 대표는 “친근함과 소통으로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야구단과 유통을 접목하는 방식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추진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유통 시장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합하는 새로운 유통에 대한 비전과 방향성을 강하게 제시하는 ‘사고 리더십(thought leadership)’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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