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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트렌드

인공지능(AI)로봇, 자식이 못 챙기는 것까지 챙겨 / 아리아, I케어로봇 시니어, 와이닷츠, 피오, 말랑말랑 행복케어, 아이보, AIBO, 쓰담쓰담 로봇 시리즈, 반려로봇, 자외선 지수, 미세먼지 지수

시니어들을 돌보는 인공지능(이하, AI) 시장이 해마다 진화하고 있다.


서울시 마포구는 지난 2020년 서울시 최초로 구내 어르신 혹은 보호자들에게 반려로봇을 보급하기 시작했다. 반려로봇은 AI 스피커처럼 말동무도 해주고 약 먹을 시간도 챙겨주는 등 일상적인 돌봄은 물론, 응급상황 발생 시 119 연계 등 다양한 도움을 주고 있다.


서울시 뿐만 아니라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시니어들을 위해 ‘AI 긴급 돌봄 스피커(이하, AI스피커)를 보급하고 있다.


영동군이 보급한 AI스피커 ‘아리아’는 ‘살려 달라’고 말하면 119 신고센터로 바로 연결돼 갑작스런 심근경색이나 뇌출혈은 물론 낙상 등 일상 속 응급상황 발생 시 빠르게 대처 할 수 있다.


또한 어르신들의 복약 시간을 알려주기도 하며 일기예보, 자외선 지수, 미세먼지 지수를 알려줘 건강까지 챙기도록 하고 있다. 심심할 때는 신청곡을 받아 음악도 들려주고 무료하고 적적할 때면 말벗도 돼 준다.


경상남도처럼 지역 특유의 사투리를 인식할 수 있는 AI 스피커를 보급해 더욱 소통의 효과를 높인 사례도 있다.
최근에는 실제로 움직일 수 있는 로봇들도 속속 도입되고 있다. KT의 ‘I케어로봇 시니어’, 한컴그룹의 ‘말랑말랑 행복케어’, 와이닷츠의 ‘피오’ 등이 그렇다.


특히 반려 로봇들은 실제 동물처럼 움직여 보고 만질 수 있기 때문에 어른신들의 정서적 교감 효과가 커 업계에서도 시니어 관련한 인공지능 로봇 사업에 주목을 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트렌드 마스터사가 출시한 ‘쓰담쓰담 로봇 시리즈’가 2012년 10월부터 2019년 9월까지 총 10만 대(고양이형 8만 대, 강아지 형 1만 대, 갓난아기 형 1만 대)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 로봇은 쓰다듬으면 실제 애완동물이나 아기처럼 소리를 내며 반응하는 로봇으로 조작이 직관적이고 간편하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히며 일본의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고 있다.


앞서 일본에서는 지난 1999년부터 강아지 형 로봇 ‘아이보(AIBO)’가 출시돼 요양시설의 고령자에게 동물 로봇을 보급하는 등 소셜 로봇 분야에 있어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코트라 해외시장 보고서에 게재된 후지경제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소셜 로봇이 포함돼 있는 가정용 로봇 시장이 202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조3775억 엔(한화 14조 6386억)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하, 로봇진흥원)의 2019년 로봇산업실태조사 동향에 따르면 국내 개인서비스용 로봇 시장 규모는 2429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 중 가사용 로봇이 1341억 원, 교육용 로봇은 497억 원, 기타 개인서비스용은 286억 원으로 집계돼 로봇시장이 본격 형성되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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