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외활동/마케팅 강연

마케팅이란? / 강석원 교수 - 1 / 경쟁사, 경제, 고객, 구매자, 기업, 디지털마케팅, 마케터, 마케팅실무, 소비자, 제품

1부

 

강석원 교수님의 마케팅


Market :시장
교환을 하기 위해 판매자와 구매가 모인 물리적인 공간을 시장이라 한다(ex:이마트,코스트코)

경제학자의 시장은 특정제품이나 제품군을 거래하기 위한 판매자와 구매자의 모임(ex:뉴욕증권거래소)

마케터가 보는 시장이란 판매자의 모임은 산업, 구매자의 모임은 시장이다->구매자, 소비자, 고객만 시장이다.

 

학원이 불황이다->소비자가 지갑을 열지 못한다,
학원 산업이 위기다->학원업자들이 수익을 내지 못한다.

마케터가 보는 시장이란 고객을 의미한다.

Market + ing : 고객을 위하여 ~을 하는 행위

무엇을 위해? :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주기 위해, 고객의 Needs를 위해

정치인, 사회적 기업, 공공기업, 정부, 유엔이 하는 것도 마케팅이다.

ex)문재인 대통령 선거 광고: '사람이 먼저다' "나한테 투표해줘!"
ex)Unicef 광고: '나는 당신의 만족감을 통해서 이러이러한 일을 하고 있다. 나한테 조금 기부해줘!"

마케팅은 상대방에 원하는 것을 제공 하고 그 대가로 이득을 얻는 것 그리고 보다 효율적으로 소비자 욕구와 만나는 것이다.


Selling은 제품을 강조, Marketing은 소비자 욕구가 맞는가에 관점에서 본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먼저 결정하고, 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을 이익을 얻고 생산,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구매자 요구가 강조된다.
(소비자 Needs를 듣는다, 신제품을 기획한다, 생산체제를 검토한다, 시장조사를 한다, 가격을 결정한다, 유통을 조직한다, 판매활동을 한다, After Service를 한다, Claim에 대응한다)

어떤 제품이나 마케팅의 사례를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

2부에 계속...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