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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활동/마케팅 강연

마케팅이란? / 강석원 교수 - 2 / 경쟁사, 경제, 고객, 구매자, 기업, 디지털마케팅, 마케터, 마케팅실무, 소비자, 제품

2부

 

소비자 니즈에 따라 제품들이 나오고 발전했는지, 그렇지 않으면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한테 무엇을 강요하고 제시해서 소비자들이 따라왔는지 이런 관점에서 보면 셀링이나 마케팅의 관한 사고가 생긴다.

마케팅을 하면서 소비자만 생각해라!
마케팅은 소비자를 위해서 ~하는 행위, 소비자를 알기 위해서 ~하는 행위

 

마케팅의 내용: “누구에게, 무엇을 팔 것인가?”
모든 제품은 모든 사람에게 팔 수 없다.

마케팅에서 중요한 일은 시장을 선택하는 일이다.
ex)신라면을 다섯 살 어린아이에게 팔 수 없다.
80살 할아버지에게 뽀로로장난감을 팔 순 없다.

그래서 제일 중요한 건 타겟이다.

어떤 조직체든지 매우 한정된 자원과 능력 밖으므로 기업은 어느 특정한 소비자 집단의 한정된 욕구만을 충족시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ex)미샤,네이처 리퍼블릭: 중저가 시장 타겟
롤스로이스 차: 최상류층 대상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10-20대 미용을 생각하는 여성

제품-시장 영역에 대한 결정이 내려졌다면 제품-시장의 영역에서 어떠한 우위를 가질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ex)Nice 정수기: 얼음 정수기를 판매
파크랜드: 가격 거품을 뺀 경제적인 신사복
똑같은 시장 내에서 우리의 제품이 딴 것에 비해서 어떻게 우위가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에 보는 데 시야를 넓어야 한다.

마케팅 참가자들은 기업,고객 뿐만 아니라 경쟁사,공급상,유통경로 구성원도 있다.

마케팅을 직접 행하는 단체/주체는 영리,비영리기관,B2B,B2C,C2B,C2C가 있다.

ex)B2B: 포스코는 현대자동차에게 가공된 철을 판다.
C2C: 온라인에서 오래된 물건을 서로 연결해서 소비자들끼리 연결 해서 파는것이다.
붕어빵 장수: 7개에 천원, 정말 세계에서 두번째로 맛있는 맛 문구를 이용하한다.

마케팅을 할 때 경쟁자의 관점에서 잘 생각하라

ex)삼천리 자전거의 경쟁자는 버스,지하철,자동차,게임,극장일 수 있다
펩시콜라의 경쟁자는 물,축구경기,스크린골프일 수 있다.
자일리톨 껌의 경쟁자는 가그린,2080치약이다.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경쟁사의 관점도 잘 파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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