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세 속에서도 수출이 증가세를 이어 갔다. 7월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7월 1일부터 20일까지의 수출액(통관 기준 잠정치)은 약 326억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32.8%(80억 달러) 증가했다.
이 기간 조업 일수는 15.5일로 작년과 동일했다. 따라서 조업 일수를 고려한 하루 평균 수출액도 32.8% 증가했다.
품목별(조업 일수를 고려하지 않은 기준)로 보면 반도체(33.9%), 승용차(28.4%), 석유제품(69.1%), 무선통신 기기(33.8%), 정밀 기기(15.1%) 등의 수출이 늘었다.
국가별로는 중국(18.6%), 미국(38.9%), 유럽연합(51.7%), 베트남(18.8%), 일본(30.5%), 중동(51.6%) 등으로의 수출이 증가했다.
7월 20일까지 수입액은 365억 달러로 나타났다. 수입액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1%(115억 달러) 늘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29.9%), 원유(83.6%), 가스(146.7%), 석유제품(123.3%), 승용차(176.8%) 등이 증가했고 무선통신 기기(-10.2%)는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중국(30.3%), 미국(51.2%), 유럽연합(42.0%), 중동(38.7%), 일본(21.5%), 호주(131.4%) 등에서 수입이 증가했다.
다만 수출액에서 수입액을 뺀 무역 수지는 39억40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에 따리 수출이 증가했다는 사실만 놓고 안심할 수는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향후에도 계속해 무역 수지가 적자를 이어 간다면 정부가 올해 제시한 올해 경제성장률 4.2% 달성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해시태그 경제 용어 :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의 도심형 물류센터 ‘마이 크로 풀필먼트 센터(MFC)’ 강남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9)의 확산으로 이커머스 기업들의 배송 속도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머지않아 주문하면 1시간 내에 상품을 전달해 주는 서비스가 보편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관련 기업들이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MFC : Micro Fulfillment Center)’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MFC는 도심에 있는 소규모 풀필먼트(물류센터)다. 그동안 많은 물류 회사 또는 쿠팡과 같은 이커머스 기업들은 주로 임대료나 땅값이 싼 지방에서 대규모 물류센터를 구축해 운영해 왔다.
이에 따라 인구가 밀집된 서울이나 수도권에서 제품을 주문할 경우 최소 하루 이상의 배송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갖고 있었다.
도심 한복판에 자리한 MFC는 이런 배송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준다.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인근에 있는 MFC에서 배달 운전사들이 바로 상품을 픽업해 가져다주면 되기 때문이다.
배송 속도가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최대 무기가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최근 들어 MFC 구축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다. 예컨대 쿠팡만 놓고 보더라도 최근 도심 곳곳에 MFC를 구축하고 고객의 집까지 최단시간에 상품을 배송해 주는 ‘쿠팡이츠마트’를 선보인 상황이다.
서울 일부 지역에서 현재 시범 운영 중인 쿠팡이츠마트는 소비자가 원하는 생필품을 주문 15분 이내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그런가 하면 이륜차 배송 대행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 역시 더욱 빠른 배송을 하기 위해 도심에 하나둘 MFC를 늘려 나가고 있다. 이런 상황을 두고 관련 업계에서는 이른바 ‘퀵 커머스’ 시대가 왔다는 말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