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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SUV 타고 미국 시장에서 반등, 5개월 만에 판매 증가 / 코로나19, 싼타페, 팰리세이드, 아반떼, 엘란트라, 기아자동차, 도요타, 스바루, 인포테인먼트, 제네시스, G80, GV80, 카카오페이, 택..

현대차, SUV 타고 미국 시장에서 반등, 5개월 만에 판매 증가

현대자동차가 지난 7월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판매 반등에 성공했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월간 판매 실적이 소폭이나마 증가한 것은 지난 2월 이후 5개월 만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터진 와중에 현대·기아차가 이처럼 선방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증가가 주효했다.

소매 판매의 67%를 차지하는 SUV 매출은 16% 늘었고 7월 SUV 판매 대수는 7만1543대로 전년보다 12.1% 증가했다. 투싼은 3개월 연속 1만 대를 판매했고 중대형 SUV인 싼타페(9296대)와 팰리세이드(8404대)도 꾸준히 판매량이 늘고 있다.

현대차는 하반기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와 투싼 등 신차를 앞세워 판매를 끌어올릴 방침이다.

기아자동차도 상승 반전을 눈앞에 뒀다. 기아차 미국법인(KMA)은 7월 올 들어 월간 실적으론 가장 많은 5만2479대를 팔았다. 전달(4만7870대)과 비교해 9.6% 증가했다.


기아차에선 쏘렌토(8008대)와 스포티지(7945대)가 판매를 주도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공장 문을 닫았던 기아차 조지아 공장에서 지난 7월 생산을 재개한 대형 SUV 텔루라이드는 전월 대비 70% 가까이 증가한 4822대가 판매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세계 3대 디자인상인 ‘레드 닷 어워드’에서 7개 상을 받으며 브랜드 파워를 높여 가고 있다.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와 GV80에 적용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카퍼 디자인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 부문 본상을 받았다.

현대차그룹이 인포테인먼트로 디자인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카퍼 디자인은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등 디지털 콘텐츠 시인성을 강화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현대·기아차의 라이벌인 일본 차의 부진은 계속되고 있다. 도요타의 지난 7월 미국 내 판매량은 전년 동월보다 19.0% 줄었고 혼다(-11.2%)와 스바루(-19.7%) 등도 판매가 두 자릿수로 감소했다.
“치열하게 대응한 끝에 6분기 연속 최대 이익 달성”-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모든 사업 분야에서 치열하게 대응하며 긴장을 놓지 않았던 덕분에 6분기 연속 최대 이익을 달성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8월 6일 열린 카카오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전화 회의)에서 밝힌 소감이다.

카카오는 이날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9529억원과 영업이익 978억원을 올렸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0%와 142% 늘어났다. 매출은 13분기, 영업이익은 6분기 연속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카카오톡 관련 사업(톡비즈)이 실적 개선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카카오가 공개한 톡비즈 부문 매출은 24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늘었고 전체 매출의 26%를 차지했다.

지난해 10월 정식 출시된 카카오톡 내 신규 광고(비즈보드)와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등 온라인 상거래 매출 역시 모두 증가했다.


여 대표는 “비즈보드가 광고주 8500여 곳을 확보하면서 국내 성과형 광고를 대표하는 상품이 됐다”고 평가하며 “6월에는 역대 최대 월매출을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모빌리티와 금융 등 카카오의 신사업도 가파른 매출 증가 폭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149% 늘어난 1268억원으로 집계됐다.

여 대표는 “신사업 부문은 금융 서비스 영역을 강화하고 있는 카카오페이와 택시 신사업 부문을 확장하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의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나며 (올해 전체로) 전년 대비 두 배 이상의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웹툰 등 유료 콘텐츠 부문 매출도 올해 2분기 처음으로 분기 기준 1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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