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북부선 53년 만에 잇는다, 2조 8,000억 투입
강릉~고성 제진 110.9km 건설
지역경제 활성망 교통망 확충
동해북부선이 53년만에 복원된다.
정부가 4.27 판문점선언 2주년을 맞아 ‘동해북부선 사업’을 다시 추진한다.
국토교통부와 통일부는 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는 지난 4월 27일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에서 남북 철도 협력 재추진 의지를 다졌다.
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을 잇는 종단철도로 1967년 노선이 폐지된 후 현재까지 단절된 상태다. 이번 기념식을 계기로 53년만에 복원될 전망이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은 지난 23일 열린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남북협력사업으로 인정됐다. 국가재정법 제38조 제2항 제4호에 따라 지난 24일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됐다.
이 사업은 남강릉역에서 강릉역을 거쳐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구간이다. 단선 전철로 건설된다.
총사업지는 약 2조8,520억원에 달한다. 정부는 앞으로 사업계획에 다른 적정성 검토와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종합적으로 사업 규모를 확정한 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 이사업을 통해 끊어진 동해선 철도가 온전히 연결돼 남북 경제협력의 기반과 환동해경제권이 국가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동해권 관광과 남북관광 재개 시 금강산 관광 등 국내,외 관광객 유입이 촉진되고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국가균형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8년 강원연구원이 내놓은 강원도 교통 SOC 사업 중 장기계획 수립에 다르면 이 사업의 생산유발효과는 4조7,426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조9,188억원, 고용유발 효과 3만8,910명으로 추산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동해북부선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에 이바지하는 사업일 뿐만 아니라 남북철도 협력을 준비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오랜 숙워사업인 만큼 현재 추진 중인 건설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올해 말가지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1년 개통 예정인 부산~울산 복선전철과 울산~포항 복선전철, 2022년 개통 예정인 포항~삼척 단선전철과 포항~동해 전처로하 등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동해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며 “한반도 신경제 구상의 중심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이 완성돼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는 국토교통부 장관, 통일부 장관, 강원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지역주민과 철도 관련 건설,운영,유지관리,연구 기관장 등 각계 인사와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