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경제, 금융, 카드

중장년층, 금·채권 투자도 필요 / 시가총액 상위 20위, 그린에너지, 바이오, 반도체소재, 5G, ETF, 안전자산, 재테크, 부동산 리츠, 배당, 미국 주식, 연금 저축, 개인IRP(퇴직연금)

중장년층, 금·채권 투자도 필요

중장년층의 경우 적극적인 노후 준비가 필요한 시기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젊은층과 마찬가지로 투자가 필수라고 강조한다. 이 시기에는 성향별로 신중하게 투자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소득이 점차 줄거나 없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공격적인 투자를 추구하는 중장년층이라면 시가총액 상위 20위 이내의 주식을 중심으로 투자할 것을 권유했다. 특히 그린에너지, 바이오, 반도체소재, 5G 등과 관련 종목을 추천했다. 만일 개별 종목을 선별해 투자하는 것이 어렵다면 해당 섹터 전체에 투자하는 ETF(상장지수펀드)를 이용할 것을 조언했다. ‘2차 전지 테마 ETF’에 투자하는 방법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안정적인 투자를 추구한다면 배당을 고려해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이 있다. 전문가들은 부동산을 기초로 하는 리츠, 채권에 대한 소액 투자가 가능한 채권 ETF 등도 좋은 투자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은퇴자의 입장에선 배당을 통해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어 더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또 금과 같은 안전자산에 대해서도 투자 자금의 20% 정도를 배분할 것을 조언했다.


다만 중장년층과 은퇴자의 경우 투자 정보나 트렌드에 대해 젊은층 대비 민감도가 떨어진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투자에 발을 들인 뒤 소극적인 태도를 갖는 것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시장의 변화를 따라가는 시각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즉 투자를 결정했다면 자신의 투자가 장기적인 트렌드에 부합하고 있는지 공부하고 확인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노력이 투자 중 발생한 손실이 회복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혹여나 손실이 발생했을 때 믿고 기다릴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가 제안하는 투자 전략 팁

밀레니얼 세대
1. 공격적으로 투자하라
2. 월급의 50~70%를 투자하라
3. 미혼 부부라면 부부 중 한 사람의 월급을 투자하라
4. 4차 산업에 주목하라
5. 헬스케어, 바이오제약, AI, 게임, 국내 우량주식에 투자하라
6. 연금저축과 개인IRP(퇴직연금)에 가입하라
7. 미국 주식에 투자하라
8. 원화 자산 대비 달러 비중 20%를 확보하라

중장년층과 은퇴자
1. 시가총액 상위 20위 이내의 주식을 사라
2. 그린에너지, 바이오, 반도체, 5G관련 종목을 사라
3. ETF(상장지수펀드)를 이용하라
4. 배당을 고려하라
5. 금 등 안전자산에 투자 자금 20%를 배분하라
6. 장기적인 트렌드에 부합하는지 점검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