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검색 공룡’에서 ‘쇼핑 공룡’으로 변신한 네이버
-쇼핑 부문, 2분기 사상 최대 실적 이끌어…중소상공인 입점으로 시작해 브랜드까지 흡수
검색 공룡 네이버가 ‘쇼핑 공룡’으로 거듭났다. 비대면 소비가 확산되면서 온라인 쇼핑이 실적 성장을 이끌었고 네이버는 사상 최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타격이 2분기부터 본격화될 것이라던 네이버의 우려도 비켜 나갔다. 네이버는 2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도 전 분기 대비 무려 80%나 증가했다.
네이버는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9025억원, 영업이익 2306억원을 기록했다. 이대로라면 2017년 이후 3년 만에 연간 영업이익도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대면 훈풍, 네이버를 이커머스 1등 기업으로
“스마트 스토어 기반 창업은 네이버쇼핑의 미래고 성장 동력이다.”
한성숙 네이버 사장은 2분기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던 원인 중 하나로 ‘네이버쇼핑’을 꼽았다.
모바일 시장 조사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네이버 결제 금액이 12조5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규모다.
이커머스를 장악하는 네이버의 힘이 커지고 있다. ‘쿠팡 vs 대형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이커머스 대결 구도가 주목받는 사이 네이버는 조용히 힘을 키웠다.
네이버는 지난해 기준 거래액 20조9200억원을 기록하며 이커머스 1위 기업으로 떠올랐다. 2018년 스마트스토어를 내세워 쇼핑 영역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지 불과 1년여 만에 이뤄낸 성과다.
특히 올해에는 나중에결제(1월), 특가창고(2월), 브랜드스토어(2월), 라이브커머스(3월), 풀필먼트 제휴 익일배송(4월), 네이버플러스멤버십(6월) 등 전자 상거래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기 위한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네이버는 대형 리테일러가 아니다. 그 대신 수많은 소상공인을 등에 업었다. 최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창업은 유튜버가 되는 것만큼이나 대중적인 ‘투잡’으로 떠올랐다.
유튜브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검색하면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는 법부터 스마트스토어 성장을 위한 핵심 노하우, 폐업 스토리까지 각양각색의 콘텐츠가 등장한다. ‘탈잉’ 등 재능 공유애플리케이션에서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꿀팁’을 전수하고 있다.
네이버 쇼핑 사업의 중심이 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는 35만 개 정도의 온라인 매장이 입점해 있다.
스마트스토어는 개인이 온라인 스토어 개설과 상품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네이버쇼핑 플랫폼이다. 온라인 창업을 시작하는 개인과 소상공인의 비율이 높다.
입점 등록 수수료가 없고 네이버가 만들어놓은 플랫폼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본격화된 이후 월평균 3만3000개의 스마트스토어가 신규 오픈하며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했다. 이들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도 입증되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연 1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판매자가 2만6000명을 돌파했다.
네이버는 오픈마켓 입점자들에게 별도의 입점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광고와 검색·네이버페이 수수료만 받으며 커머스를 통한 확장성을 키우고 있다.
2부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