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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도 뚫었다” 불황 모르는 명품 시장-1부 / 롤렉스 데이저스트 콤비, 롤렉스, 무풍지대, 갤러리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트렌드, 해외여행, 집객효과, 욜로

 “코로나19도 뚫었다” 불황 모르는 명품 시장

백화점 4사, 올 상반기 명품 매출 일제히 증가
“2030이 성장 이끌고 이젠 10대까지”

직장인 김종민(38·가명) 씨는 올해 결혼기념일을 맞아 큰마음을 먹고 부인에게 명품 시계를 선물하기로 했다. 그가 구매를 원하는 제품은 ‘롤렉스 데이저스트 콤비’다. 이 브랜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델 중 하나로 가격은 1400만원에 달한다.

하지만 약 한 달 넘게 물건을 구하지 못해 부인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 수시로 백화점 내에 있는 롤렉스 매장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를 걸어 제품이 있느냐고 물어봐도 매번 ‘고객님 제품이 준비돼 있지 않습니다’라는 답변만이 돌아올 뿐이다.

김 씨는 “매장 직원에 따르면 롤렉스의 모든 제품들은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소량으로 불시에 입고되는데 인기 모델들은 들어오는 즉시 팔린다고 했다”며 “돈이 있어도 원하는 제품을 사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는 “한두 푼도 아니고 무려 1000만원이 넘는 시계가 이렇게 갖기 어려울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인터넷에서 롤렉스 구매 후기를 찾아보면 김 씨는 그래도 ‘양반’이다. 수개월 넘게 원하는 제품을 찾지 못하다 운이 좋아 살 수 있었던 ‘롤렉스 구매 무용담’을 적어 놓은 글들도 쉽게 읽을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심각한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속에서도 명품 시장은 여전히 뜨겁게 달아오르며 ‘호황’을 이어 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가팔랐던 지난 5월에는 ‘샤넬’이 제품 가격 인상을 예고하자 미리 상품을 구매하려던 이들이 백화점 앞에 장사진을 이루기도 했다. 김 씨의 사례와 함께 국내 시장에서 명품의 인기가 어떤지 엿볼 수 있는 단면들이다. 명품 시장을 두고 ‘코로나19 무풍지대’라는 비유까지 등장했다.

명품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주요 백화점들도 명품 강화 전략을 내세우며 집객을 유도하고 있다. 최근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 1층에 국내 백화점업계 최초로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루이비통’의 남성 2020년 가을겨울 신상품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패션 카테고리 부진 속에서 ‘나 홀로 상승’

숫자로도 확인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내놓은 ‘주요 유통 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주요 백화점들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4% 감소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만연하면서 그 영향을 고스란히 받은 셈이다.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명품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늘어났다. 산업부의 자료를 보면 백화점의 해외 유명 브랜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2% 늘어났다.

명품의 인기는 주요 백화점의 실적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상반기 명품 매출이 지난해와 비교해 약 20% 상승했다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가 한창 기승을 부리던 3월 명품 매출이 약 10.1%까지 하락하기도 했지만 이후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결국 반등했다”고 말했다.


갤러리아백화점도 상반기 명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 늘었다. 특히 지난 6월 명품 매출은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는 게 내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현대백화점과 롯데백화점도 각각 21%, 11% 명품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명품이 잘 팔리는 것은 하루 이틀 된 얘기는 아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큰 틀에서 볼 때 2017년 ‘세월호 사건’ 때를 제외하면 약 10년간 명품 판매액은 꾸준히 늘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 명품 판매 수치가 남다른 의미로 다가오는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심리 악화 속에서 유독 명품이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의류와 신발 등 백화점의 ‘패션’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대비 10% 이상 하락하는 등 큰 타격을 입었는데 유일하게 명품만이 패션 부문에서 매출이 늘며 ‘나 홀로 성장’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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