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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회사가 사옥 1층에서 녹차를 파는 이유 / 아모레퍼시픽, 오설록1979, 오설록 티하우스, 티 소믈리에, 티바, 오 스윗 메모리 인 제주, 봉봉 쇼콜라, 풀 밸류 체인, 서성환, 티몰, 포춘쿠키

화장품 회사가 사옥 1층에서 녹차를 파는 이유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의 명당 자리 차지한 ‘오설록1979’
매출 적지만 ‘기업 정체성’ 보여주는 브랜드로

국내 대표 뷰티 기업인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용산 사옥에 가면 ‘오설록1979’와 ‘오설록 티하우스’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보통 기업 본사 건물 1층에 커피 가게를 두는 곳이 많지만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녹차를 파는 오설록 티하우스를 두고 있다.

오설록 매장이 사옥 1층의 명당 자리를 차지하게 된 배경은 단순히 아모레퍼시픽의 계열사 중 유일한 식음료(F&B) 브랜드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오설록은 연매출 6조원 규모인 그룹 내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높지 않지만 ‘아름다움과 건강으로 인류에 공헌한다’는 아모레퍼시픽의 창업 정신과 사명을 상징한다.

오설록은 아모레퍼시픽 창업자 고(故) 서성환 회장의 차(茶) 문화 부흥에 대한 열망에서 출발했다. 서성환 창업자는 1980년대 초 330만5785㎡(100만 평) 규모의 척박한 돌밭을 뚝심으로 개간해 ‘오설록 유기농 차밭’으로 일궈 냈다. 오설록이 그룹의 헤리티지 브랜드로서 특별한 지위를 점하고 있는 이유다.

보는 즐거움에 먹는 재미를 더한 오설록1979의‘애프터눈 티 세트’ 


이 때문에 오설록은 차와 제주가 선사하는 가치 있는 쉼을 브랜드 에센스로 지니고 차 산업에 대한 소명 의식을 가지고 사업 전반을 꾸려 가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오설록 농장에서 재배한 원물을 가져와 가공해 유통 판매하는 오설록은 차 재배에서 상품까지 풀 밸류 체인(full value chain)을 구축하고 있다.

세계 뷰티 기업 중 직접 원료 농사까지 지으면서 재배한 생산물을 판매하고 자사 헤리티지 원료로도 쓰는 기업은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유일하다.

제주산 녹차, 원료로 폭넓게 활용

제주 차밭을 통해 얻은 원료로 녹차 관련 특허도 다수 보유하면서 오설록은 그룹의 화장품·건강기능식품 사업 등에 차별화된 고품질 국내산 원료를 공급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바이탈뷰티의 메타그린·녹차 유산균, 아모레퍼시픽의 빈티지 에센스, 아모스프로페셔널의 녹차 실감 샴푸를 비롯해 제주를 브랜딩한 이니스프리 제품에도 다수 녹차 원료가 활용됐다.

프리미엄 티룸 ‘오설록1979’는 서성환 창업자가 제주 한라산 도순 지역의 황무지를 차 밭으로 개간하기 시작한 1979년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 바로 옆에는 조금 더 캐주얼한 분위기의 오설록 티하우스 신용산점이 있다. 이곳은 티 소믈리에의 전문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차 제조 방식이 돋보이는 티바(tea bar)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오설록1979는 우리 차와 차 문화를 알리기 위한 공간으로 제주에서 태동한 브랜드인 만큼 차뿐만 아니라 디저트 메뉴 하나에도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담겨 있다. 애프터눈 티 세트는 오직 오설록1979에서만 판매하는 시그니처 메뉴로 방문 전 예약을 필수로 해야 한다.


오설록은 최근 애프터눈 티 세트를 ‘오 스윗 메모리 인 제주’ 콘셉트로 리뉴얼했다. 8월 5일 오설록1979를 방문해 애프터눈 티 세트를 체험했다. 언뜻 보기에는 서양식 디저트의 모습이지만 핵심 식재료는 모두 제주산이다.

제주 기정떡 샌드위치, 녹차 포춘쿠키, 감귤을 품은 봉봉 쇼콜라 등 제주 대표 식재료를 활용한 디저트들이 도예가 이인화 작가가 만든 3단 트레이와 4단 찬합에 담겨 나온다. 3단 트레이는 층마다 다른 구성으로 제주의 다양한 맛을 보여준다. 4단 찬합에 든 전통 과자 모양의 디저트들은 반전의 묘미를 선사했다.

다식인 줄 알고 한입 베어 무니 진한 녹차 초콜릿이었고 겉보기에 인절미 떡이라고 확신했던 디저트는 인절미 맛 마시멜로였다. 오설록1979가 다른 티하우스와 구별되는 것은 오설록이 직접 재배한 차를 체험하며 고객이 차 취향을 찾을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이다.

이곳에서는 티 소믈리에를 통해 당일 매장에서 로스팅한 여러 가지 찻잎의 향을 맡아보고 취향에 맞는 차를 직접 고를 수 있다. 오설록의 베스트 제품 ‘메모리 인 제주’를 한국적이면서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디저트들은 맛뿐만 아니라 모양도 아름다워 미각과 시각을 만족시켜 주기에 충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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