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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온라인 주문 ‘2시간 배송’,바구니 속 상품이 집하장으로 알아서 ‘척척’-1부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바로배송, 롯데온, 피킹스테이션, 최진아, 상품집하장, 개인휴대정보단말기

1부

롯데마트, 온라인 주문 ‘2시간 배송’…바구니 속 상품이 집하장으로 알아서 ‘척척’

경기 수원 영통구에 거주하는 박 모(45·여) 씨는 요즘 퇴근길이 한결 편해졌다. 중학교 2학년인 외동딸의 저녁만큼은 제대로 챙겨주고 싶은 마음에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에 들러 장을 보다 보면 정작 식사 시간이 늦어지기 일쑤였다. 차라리 도시락을 사 먹는 편이 낫겠다는 아이의 푸념을 들을 때면 일하는 엄마로서 괜히 미안하고 때론 서운하기도 했다.

그런데 한 달 전부터 식탁에 앉는 시간이 훨씬 빨라졌다. 퇴근 시간에 맞춰 회사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상품을 골라 주문하면 당일 포장한 신선식품이 집 문 앞에 도착하기 때문이다. 장보는 시간이 줄어든 덕분에 퇴근 뒤 저녁 시간이 한결 여유로워졌다.

온라인 주문 상품을 2시간 안에 보내주는 롯데마트의 ‘바로배송’ 서비스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롯데마트는 4월 28일 그룹 통합 온라인몰 ‘롯데온(ON)’을 출시하며 서울 중계점과 수원 광교점을 ‘스마트 스토어’로 바꾸고 인근 고객을 대상으로 바로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2만원 이상 주문하면 무료 배송해 준다.

중계점과 광교점의 하루 평균 온라인 주문 건수는 서비스 도입 후 5월 20일까지 20여 일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0.8%, 175.6% 늘었다. 두 점포 모두 온라인 주문 상품 중 신선식품의 비율이 기존 35%에서 약 45%로 증가했다. 상품을 2시간 안에 전달하는 바로 배송의 장점이 전체 온라인 주문량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는 게 롯데마트의 설명이다.

 

직원이 온라인 주문 상품을 담은 장바구니를 리프트에 싣고 있다


천장 레일 통해 상품 집하 시간 줄여

7월 21일 롯데마트 중계점은 점심시간이 막 지난 평일 오후답게 다소 한산한 모습이었다. 신선식품·가공식품·일상용품을 판매하는 1층 매장은 언뜻 봐선 상품 진열대에 상품을 진열해 판매하는 여느 대형마트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입구를 들어서자 상품을 둘러보는 소비자들 너머로 생소한 광경이 눈에 들어왔다. 천장에 달린 레일을 따라 장바구니들이 분주히 움직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온라인 주문 상품을 담은 장바구니로, 레일과 함께 바로 배송의 핵심이 되는 설비다. 전담 직원이 장바구니에 주문 상품을 담아 매장 내 4곳에 설치된 전용 리프트(피킹 스테이션)로 들어 올려주면 레일을 타고 장바구니가 알아서 집하장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최진아 롯데마트 중계점 부점장은 “직원이 개인 휴대 정보 단말기(PDA)로 실시간 주문 상품을 확인하고 바구니에 담은 뒤 배송 직전까지 걸리는 시간이 최대 3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며 “주문을 취합해 하루 일곱 차례로 나눠 배달하는 기존 매장과 달리 5km 반경에 거주하는 소비자에게 2시간 안에 배송을 완료할 수 있게 된 비결이 여기에 있다”고 설명했다.

레일을 따라 지하 1층 상품 집하장으로 옮겨진 장바구니들은 포장 작업과 최종 검수 작업을 거쳐 각 가정에 전달된다. 15명의 직원이 포장과 검수를 맡는다. 21명의 배송 운전사 중 6명은 바로배송 서비스만 전담한다.

최 부점장은 “직원들이 매장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꼼꼼히 확인한 뒤 배송하고 있다”며 “바로배송 서비스 도입 이후 하루 평균 전체 온라인 주문 건수가 800건으로 증가했고 주말에는 1000건 이상이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2부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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