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트렌드

‘이동’을 넘어 ‘연결’로 향해 가는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2부 / 윔, 대중교통, 고속전철, 개인마이크, 개인운송, 핀란드, 스타트업, 헬싱키 교통정보국, 코로나19, 공유차, 스쿠터, 오토바이..

2부

마지막으로 전기차 분야는 테슬라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완성차 사업자와의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테슬라는 현재 시장점유율 19%로 우위를 점하고 있고 그 뒤를 폭스바겐(14%)·르노닛산미쓰비시(12%)·현대자동차(8%)· BMW(8%) 등 완성차 업체가 추격하고 있는 형국이다. 전기차 시장은 연 20% 이상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전기차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배터리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2040년까지 내연기관차 생산과 판매를 전면 중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화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필요
최근의 모빌리티의 미래를 전망하는 보고서들은 대부분 CASE처럼 이동 수단의 기술 진화에 집중돼 있다. 스마트폰의 혁신이 애플의 아이폰이라는 제품에서 촉발됐듯이 모빌리티의 미래도 운송 수단 자체에 관심이 쏟아지는 게 당연해 보이기도 한다.

미고 애플리케이션 실행화면 


하지만 이런 접근은 여전히 공급자나 제조업적 관점에서 보는 기술 중심적, 제품 중심적 시각이다. 그러면 모빌리티를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듯이 고객 관점에서 그리고 보다 통합적 시각에서 바라보면 어떻게 될까.

모빌리티는 도시 생태계의 진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물론 도시 이외에도 모빌리티가 적용되는 곳은 있지만 도시만큼 모빌리티가 활발한 공간은 없다. 도시는 교통 혼잡과 환경 문제를 줄이고 도시인들의 이동성에 대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개인 운송, 대중교통, 고속전철, 개인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포함한 여러 운송 수단이 어우러지는 통합 모빌리티 공간 플랫폼이다.

이러한 공간이 플랫폼화되기 위해서는 모든 이동 환경이 하나의 모빌리티 생태계 안에서 작동해야 한다. 미래의 모빌리티는 운송 수단과 교통 인프라가 상호 연결되고 운전자의 조작이 필요 없이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이음새 없이(seamless) 개인화된 이동 서비스를 말한다. 결국 미래의 모빌리티는 최종 소비자인 승객의 이동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개인 맞춤형 여정을 도와줘야 한다는 의미다.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은 이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이지 이용하는 차가 휘발유든 전기든 수소든 그리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또 미래에는 운송 수단을 반드시 소유할 필요도 없어 보인다. 고객 관점에서는 고객이 집을 나와(first-mile) 원하는 곳에 가 할 일을 마치고 다시 집에 올 때까지(last-mile) 가장 최적의 시간과 편안한 여정이 최우선이다.

이런 측면에서 고객 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MaaS : Mobility as a Service)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MaaS는 새로운 개념은 아니고 이미 핀란드의 헬싱키에서 2016년 시작된 서비스다. MaaS 개념의 핵심은 모든 개인의 모빌리티 요구 사항이 단일 서비스로 제공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서비스인 ‘윔’은 핀란드의 스타트업 MaaS 글로벌과 핀란드 정부, 헬싱키 교통정보국이 추진하고 있는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윔’의 핵심은 개인의 여행 계획과 노선에 대한 예약, 티켓·지불에 이르는 모든 것을 통합된 시스템에서 서비스하는 것이다. 특히 전동 킥보드나 자전거는 MaaS에서 문제가 되는 대중교통 수단에서 출발지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연결되는 퍼스트 라스트 마일(first-last mile)을 해결하는 마이크로 모빌리티(micro mobility)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최근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이러한 MaaS에 대해 다소 회의적인 눈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다. 코로나19 이후 공유차 애플리케이션, 자전거나 스쿠터 대여 등 모빌리티 서비스가 모두 감소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독일 베를린에서만 코로나19 이후 공공 승차 공유는 사용량이 100% 감소, 대중교통은 92%, 스쿠터와 오토바이 대여는 각각 80%에서 50% 감소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후 MaaS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투명성과 빠른 소통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서비스 중단과 지연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 통신, 더 나은 청소·위생 고지, 자율주행차와 같은 비접촉식 기술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