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김포, 부천, 하남 GTX-D 최적노선 마련
GTX 수혜 범위 확대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
교통 현황 분석, 수요 예측, 경제성 검토
경기도가 부천,김포,하님시와 함께 겨익 남부를 동서로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 노선’의 최적 노선 도출과 사업 타당성 확보에 나섰다.
경기도는 지난 5월 1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상황실에서 홍지선 철도항만물류국장 주재로 도 및 시군 공무원, 용역사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GTX 수혜 범위 확대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했다.
이번 용역은 경기도와 3개 시군이 올해 2월 체결한 ‘GTX 수혜 범위 확대 관련 상생협력 업무협약’의 하나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교통 현황 분석, 수요 예측, 경제성 및 사업추진 타당성 검토 등을 시행한다.
특히 GTX의 수혜 범위가 김포~부천~하나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선을 설정, 심층적인 검토를 통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최적노선을 도출하게 된다. 이 밖에도 도는 최적 노선 마련을 위해 서울시, 인천시 등 인근지자체와 협의할 예정이다. 최적노선이 마련 되는대로 국토교통부에 건의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GTX D 노선은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광역교통 비전 2030’발표 시 “광역급행철도 수혜 범위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에 신규 노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이후 수면위로 올라왔다.
이어 올해 2월 발표된 2020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에서도 정부 차원에서 서부권 GTX 도입을 검토하기로 밝힌바 있다.
도는 정부 발표에 맞춰 관련 지자체와 협약하고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등 GTX-D 노선이 경기 남부권 도민들의 교통 편익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홍지선 철도항만물류국장은 “그간 광역급행철도의 수혜 권역에서 소외됐던 지역인 김포~부천~하남을 연결한다는 점에서 교통 문제 해결과 도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와 3개 시,군이 힘을 모아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