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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역사서 버스, 전철로 3분 만에 환승한다.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복합환승센터, 환승트라이앵글, 사회간접자본, 광역교통시행계획, 철도사업

GTX 역사서 버스, 전철로 3분 만에 환승한다.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 철도, 지하철, 버스 연계 선제 구축

2시간 넘는 출퇴근 시간, 30분대로 단축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30개 역사에서 버스나 다른 철도 등으로 갈아탈 때 걸리는 시간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GTX 계획과 연계한 철도, 버스 간 환승 동선을 선제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이에 따라 GTX가 건설되면 하루 이용객이 100만명에 이르고 2시간이 넘는 출, 퇴근 시간도 30분대로 단축되는 등 수도권 인구의 77%(약 2,000만명)가 직,간접적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고속 운행으로 역 간 거리가 멀고 지하 40m가 넘는 대심도 공간을 활용하는 GTX특성상 이와 연결되는 도시철도, 버스 등 도시 내 교통수단과 획기적인 연계 환승 확보를 위해서는 지역 여건에 익숙한 지자체와 협업이 필수다.

대광위는 계획 단계부터 환승센터를 구상 중인 ‘GTX 환승 트라이앵글(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의 3개 역사뿐 아니라 환승센터 계획이 없거나 GTX 계획과 별도로 추진 중인 나머지 27개 역사에 대해서도 공모를 통해 환승센터 구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시범사업 공모 대상 27개 역사 가운데 13곳은 환승센터 계획이 없는 상태다. 나머지 14곳은 GTX 계획과 별개로 지자체 등에서 환승센터를 구상하고 있다.

GTX 역사별 환승센터 추진현황


대광위는 GTX 역사에 세계적인 수준의 획기적인 환승동선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환승 거리 180m, 환승 시간 3분 미만으로 설정했다.

지자체(시, 도 및 시, 군, 구)는 GTX 각 노선의 추진단계에 맞추어 해당 역사의 버스 환승센터와 이와 연계된 GTX 역사 출입구, 대합실 등을 자유롭게 구상할 수 있다. 또 지자체마다 특화된 디자인 콘셉트로 구상하고 복합환승센터로 추진하고자 할 때는 도시계획 측면을 고려한 개발 방향과 전략, 사업 구상안을 함께 제출하게 된다.

대광위는 교통, 철도, 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을 구성해 환승센터 구상의 적정성, 디자인 콘셉트의 우수성, 기대효과 등을 서면-> 현장-> 발표평가 등 3단계로 평가하고 최종 통과 사업을 선정한다.

전기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 공유 모빌리티를 활용하거나 생활 SOC(사회간접자본)와 연계해 주민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등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공모에 선정되면 ‘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 등 관련 중장기 계획에 반영돼 국비가 우선 지원된다.

가장 우수한 상위 5개 내외의 사업에는 교통, 건축, 도시계획 등 분야별 총괄 매니저를 위촉해 품격 있는 환승센터 구축을 지원하고 ‘우수 환승센터’로 지정함과 동시에 국토부 장관 표창 등도 수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선정된 사업에서 제안하는 역사 출입구, 대합실 등의 계획을 GTX 기본계획과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REP)에 반영하도록 해 지자체의 구상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이행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오는 9월 18일까지 공모안을 제출받고 평가를 거쳐 10월까지 최종 사업을 선정한다.

지종철 대광위 광역교통운영국장은 “국토부와 지자체가 협력해 철도사업 초기 단계부터 화승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새로운 시도”라며 “역사 주변의 여건을 가장 잘 아는 지자체들의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철도계획에 반영, 철도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고 GTX 개통과 동시에 환승센터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환승센터와 철도(신분당선) 역사,대합실 등을 동시 추진하는 광교중앙역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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