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가 4개월 연속 회복됐다.
한국은행이 4월 28일 발표한 ‘4월 소비자 동향 조사’에 따르면 4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2.2로 3월보다 1.7포인트 상승했다. CCSI는 1월(+4.2포인트), 2월(+2.0포인트), 3월(+3.1포인트)에 이어 넉 달째 개선 흐름을 이어 갔다.
황희진 한국은행 통계조사팀장은 “수출 호조의 지속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고용 지표 개선 등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로 4월 CCSI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3월과 비교해 구성 지수별 변화를 보면 현재 경기 판단(77, +5포인트), 현재 생활 형편(92, +3포인트), 생활 형편 전망(96, +1포인트), 후 경기 전망(94, +1포인트), 가계 수입 전망(97, +1포인트) 등 5개 구성 지수가 올랐고 소비 지출 전망(106, -1포인트)만 떨어졌다.
CCSI 항목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취업기회전망지수(86), 가계저축전망지수(97), 가계부채전망지수(101)도 3월보다 각 2포인트 상승했다.
하지만 주택가격전망지수(122)와 금리수준전망지수(112)는 2포인트씩 떨어졌다. 지수가 100을 넘으니 여전히 주택 가격이나 금리가 오를 것으로 예상하는 응답이 더 많지만 상승 전망 응답률은 전달보다 다소 낮아졌다는 뜻이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 평균(2003∼2019년)과 비교해 소비심리가 낙관적이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