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빅데이터 / 나정희 교수 - 2 / AI, 구글, 기업, 데이터, 디지털, 마케팅, 빅데이터, 알고리즘, 인공지능, 트렌드

 

 

2부

고전적 인공지능:입력과 출력관계를 맺는 방법이 세련되어 입력과 출력의 조합수가 극단적으로 많은 경우이고, 추론,탐색을 하거나 기존의 지식 베이스를 기반으로 판단한다. 장지프로그램,고전적 퍼즐풀이,진단 프로그램이 있다.

기계학습을 받아들인 인공지능: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적으로 판단하고 전형적으로 기계학습의 알고리즘을 이용한다. 검색 엔진의 자연어 처리,손글씨 인식 알고리즘이 있다.

딥러닝을 받아들인 인공지능:기계학습을 할 때의 데이터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입력의 값의 특징 자체를 학습해 학습 데이터를 스스로 판단한다. 이미지 인식 알고리즘이 있다.


빅데이터는 4V(Volume, Variety, Velocity, Veracity)를 특징으로 하며 경영 전반에 가치를 제공한다.

규모[Volume]: 테라바이트 수준(10테라 이상)→전수분석으로 왜곡 최소화

다양성[Variety]: 정형, 비정형, 반정형 Data→변수간 다양한 관계 발견

속도[Velocity]: 실시간 처리/분석→적시 대응/활용 가능

정확성[Veracity]: 알고리즘/강화학습→예측정확성 향상

과거에 어떤 일이 일어났고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실시간으로 정확히 예측,사전대응이 가능하다.

3부에 계속...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