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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빅데이터 / 나정희 교수 - 3 / AI, 구글, 기업, 데이터, 디지털, 마케팅, 빅데이터, 알고리즘, 인공지능, 트렌드

 

 

3부

정형 데이터: 고정된 칸(Data Field)에 저장되는 Data,숫자 그 자체
반정형 데이터: 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가진 데이터
비정형 데이터: 고정된 칸에 저장되지 않은 모든 데이터(SNS, Text, 동영상, 사진),숫자와의 거리가 멀다


빅데이터와 마케팅 트렌드 변화

데이터 생성속도는 10년 전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하였다. 고객들 스스로가 유용한 데이터를 끊임없이 생성하고 있다.(SNS,리뷰)

 

소비자들은 연관성 있는 개인화된 정보만을 적시에 제공받기를 원한다. 4P가 개인화된 일대일 방식으로 관리/제공되지 못하면, 소비자는 짜증을 느끼거나 이탈하게 된다. 정보의 양이 많으니까 내가 받고 싶은 정보만 받고 아닌 건 버리게 된다. 정보 공급이 과잉되서 소비자에게 힘이 가게 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충성고객,지지 그룹 파악, 수익성 높은 잠재고객군 발굴, 마케팅 예산의 투자 규모/시기 최적화, 고객접점 및 채널 간 투자배분 효율화, 마케팅 효과의 정량적 측정 & 개선할 수 있다.

 

VOC(Voice of Customer): 소비자들의 불만,해지할 때의 고객관리 시스템 데이터

숫자는 상대방을 설득시킬 때 매우 편리하다. 마케팅이라는게 일종의 설득의 연속이다. 숫자와 친하게 지내는 게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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