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GTX 개통 시 강남까지 30분 이상 단축 /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부동산, 분양, 청약, 고속교통체계, 킨텍스, 정차역, 동탄역세권, 삼성역, 창동역, 신도림역, 여의도역, 광운대역, 연신내역, 망우역

GTX 개통 시 강남까지 30분 이상 단축
수혜인구 190만~270만 명

대중교통 10%증가, 승용차 5%감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개통되면 통행시간이 30분 이상 줄어들고 수해 인구수는 190만 명에서 270만 명으로 예상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호정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연구팀의 주간 국토정책 브리프 ‘수도권 고속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통행 변화와 향후 정책과제’에 따르면 2030년 기준 GTX 개통 이후 권역 내 통행시간 감소와 접근성이 이같이 개선됐다.

연구팀은 GTX 정차역 주변은 대중교통 통행량이 약 5~10% 증가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약 5%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통행시간이 30분 이상 줄어드는 수혜 인구수는 시청행 기준으로 약 190만 명, 삼성역행 기준으로 약 270만 명으로 분석됐다.

또 GTX-A,B,C 노선이 완광되면 수도권 접근성 개선 면적은 시청역행 기준 4366km2 (36.1%), 삼성역행 기준 3243km2 (26.8%)가 해당할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GTX 정차역을 중심으로 인구수와 종사자 수를 분석할 결과, 반경 3km내 인구수는 연신내역,망우역,인천시청역,창동역,신도림역,광운대역 순으로 높고, 종사자 수는 삼성역,영의도역,신도림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GTX 정차역이 거주인구 수와 종사자 수 분포는 정차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통정책 수립에 기준이 될 수 있다”며 “종사자 수가 높은 정차역은 직장까지 연결하는 접근 서비스 개선에 집중하고 거주인구 수가 높은 정차역은 정차역 개통 이후 지가 변화로 인한 주거 이동 등의 변화에 대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GTX 개통으로 통행시간 감소 -> 정차역 중심지가(주거비)상승 -> 기존 거주자 외곽이주 -> 영향권 확대(통근 권역 확대)를 가정하고 GTX-A 노선의 잠재적 이용자와 해당 영향권 거주가구를 대상으로 통행행태와 주거 이동 변화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했다.

그 결과, 경기지역(킨텍스,동탄역세권) 거주자들의 출근 통행 시간,비용(일 78분, 월 16만6,000원)은 서울보다 약 1.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세 세입자가 전세 세입자보다 주거비와 교통비 변동에 민감해 주거비가 절감된다면 이주할 의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신내 인근 거주자는 주거비 절감을 위한 외곽의 새로운 주거지 이주를 긍적으로 고려했다. 수서역세권은 현재 주거지가 역에서 멀수록 주거 이전을 꺼리는 것으로 나왔다.

킨텍스 역세권 주변 거주자들은 주거비가 감소해도 외곽으로 이전할 의사가 높지 않지만, 승용차로 통근하는 거주자를 중심으로 이주할 의사가 높았다. 동탄역 인근 거주자는 GTX 개통 이후 외곽으로 이전할 의사가 높지 않았다.

김호정 선임연구원은 “GTX 개통으로 나타는 수도권의 시공간적 변화에 대응해 기존의 고도화된 도심과 강남의 집중 현상을 분산할 수 있는 거점화 대안 마련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착공한 GTX-A 노선의 정차역별 정책과제로 1~3km 이내에 주거지와 상업지가 입지하고 기개발된 정차역(수서역,연신내역)은 승용차를 이용한 접근보다는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기 위한 교통정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