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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의 부활은 성공할 수 있을까 1부 / VCNC, 가맹택시사업,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긱 이코노믹, KST모빌리티, 카카오T 블루, 전기자전거, 카카오 모빌리티, 택시업계, 박재욱, 대리운전

1부

타다의 부활은 성공할 수 있을까
타다 베이직 종료, 그 이후 ‘가맹택시’로 복귀 타진

타다 베이직 종료로 크게 흔들렸던 VCNC가 가맹택시 사업에 진출한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17일 공정거래위원회에 플랫폼 가맹 사업 참여 희망자(개인·법인 택시)에게 제공할 정보 공개서를 등록한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돌아 돌아 가맹택시
VCNC는 지난 국회에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여객운수법) 개정안이 통과되며 타다 베이직을 포기했다 11인승 차량을 바탕으로 긱 이코노믹의 가능성까지 넘보던 공격적인 모빌리티 전략은 끝내 좌초됐고, VCNC는 존폐의 위기까지 몰렸다.

경쟁사들은 운송, 가맹, 중개로 대표되는 플랫폼 택시 로드맵을 준비했고 VCNC 타다는 힘없이 링에서 밀리는 듯 했다. 그러나 타다는 타다 프리미엄을 중심으로 준 프리미엄 택시 전략을 전개하는 한편 타다 골프 등 특화 서비스를 줄기차게 개척하는 방식으로 권토중래를 꿈꿨다. 코로나19로 택시 이동수요가 낮아지고 있으나 타다 프리미엄 호출은 1분기 대비 2분기 무려 54%나 늘어나며 상당한 존재감을 발휘했다.

이런 가운데 모빌리티 스타트업의 기여금 문제 등에 있어 일부 전향적인 시장의 가능성이 타진되자 또 다른 승부수를 던지는 분위기이다.

가능성은?
VCNC가 타진하고 있는 가맹택시 사업은 카카오 모빌리티 카카오T 블루, KST모빌리티의 마카롱택시 등이 주도하고 있다.

모두 만만치 않은 상대이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인 ‘카카오 T’를 기반으로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게이션, 전기자전거 등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가맹택시인 카카오T 블루는 그 연장선에서 사실상 전국 서비스에 돌입했다. 현대차 등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KST모빌리티의 마카롱 택시도 공격적인 로드맵을 바탕으로 폭풍성장을 거듭하는 중이다.

VCNC가 이제 와서 가맹택시 사업을 전개해도 이미 시장의 초반 선두주자들이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은 싸움이 될 것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이다.

다만 VCNC가 판을 뒤집을 수 있는 결정적 요소들을 발견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먼저 시장 과점에 대한 반발이다.

현재 국내 택시업계는 가맹택시에 속속 가입하며 새로운 판이 짜여지고 있습니다. 물론 갈 길은 멀지만, 큰 틀에서 플랫폼 택시로의 재편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가맹택시 비즈니스의 공급자, 즉 기존 택시업계가 이미 가맹택시 사업을 주도하는 카카오 모빌리티 등에 상당한 반감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특히 카카오 모빌리티의 수수료가 과하다는 주장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카카오 모빌리티는 부정하고 있지만, 최근 기사들 사이에서 카카오 모빌리티의 시장 과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사실”이라고 귀뜸했다.


일각에서는 카카오 모빌리티가 카카오T 블루에만 콜을 몰아주고 일반 카카오T 택시는 외면한다는 말도 나온다. 카카오T 블루 기사라면 반색할만한 소식이지만 이 역시 ‘모든 전권은 카카오 모빌리티가 가지고 있다’는 측면에서 썩 달갑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한다. 여담이지만 이 문제는 카카오 모빌리티의 적극적인 해명으로 법적 소송 직전에서 해프닝으로 끝났다. 그러나 여러 가지 정황을 살펴보면, 택시업계에서 '카카오 모빌리티에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생각보다 커 보인다.

아직 위험한 수준은 아니지만 꾸준히 택시업계의 카카오 모빌리티에 대한 반감이 올라오는 상황에서, 오히려 VCNC는 기회를 볼 수 있다. 소수에 불과하지만 반 카카오 모빌리티 연대를 결성해 가맹택시 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명분과, 실질적인 연대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VCNC가 타다 베이직을 접은 직후 택시업계가 VCNC의 타다 프리미엄을 기점으로 접점을 마련한 후 둘 사이에 일종의 유대와 믿음이 생겨났고, 택시업계가 먼저 VCNC에 가맹택시 사업을 권했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2부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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