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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과 야후, 통합속도 슈퍼앱 탄생 초읽기 1부 / 네이버, Z홀딩스, 소프트뱅크, 제이허브, 재팬넷뱅크, 페이페이, 이동륜, 자물쇠효과, 지지통신, 출혈경쟁, ICT인프라, GIO, 블록체인, 라인페이

1부

 

라인과 야후, 통합속도 슈퍼앱 탄생 초읽기
네이버,소프트뱅크, 라인 주식 전량 취득행, 라인 8천명, 야후 5천만명 ‘시너지’

라인과 야후의 기업결합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일본 경쟁당국(한국의 공정위)의 반독점 심사가 4일 완료됐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각국의 반독점 심사가 종료되며 라인과 야후의 질주는 계속될 전망이다.

현재 네이버는 라인의 지분 70%를 가지고 있으며 소프트뱅크는 야후재팬을 지배하는 Z홀딩스의 지분 40%를 보유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네이버는 라인의 전체 사업부분을 분할해 신설법인(LINE Split Preparation Corporation)에 내년 2월 28일까지 흡수합병시키며, Z홀딩스를 라인과 야후의 통합지주회사로 만드는 작업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라인의 주식을 전부 취득하는 공개매수를 진행하고 있다. 일본 종속회사인 네이버 제이 허브(NAVER J. Hub)를 통해 미국과 일본에서 라인 주식 (6913만7199주) 가운데 50%에 대한 공개매수를 시작했으며 총 2조1000억원의 자금이 소요될 전망이다.

네이버는 “Z홀딩스는 메신저 플랫폼인 라인, 포털인 야후재팬, 커머스 플랫폼인 야후쇼핑과 조조, 금융서비스인 재팬넷뱅크 등을 산하에 두며, 일본 및 아시아 최대의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독과점 벽 넘었다
라인은 현재 일본에서 800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메신저부터 웹툰, 금융까지 스펙트럼이 상당히 넓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라인페이를 중심으로 현지 모바일 결제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이미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야후는 현지에서 500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라인은 자체보유한 8000만명의 라인 생태계와 5000만명의 검색 포털 사용자를 묶어 결제 비즈니스의 비약적인 확장을 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일각에서는 두 기업의 결합이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나온 바 있다. 두 거대 플랫폼이 하나로 합쳐질 경우 시장 독과점 횡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기 때문이다. 특히 네이버는 2008년과 2014년 공정위로부터 독점적 시장 지배력을 이유로 제재를 전적도 있다.

 


일본에서도 우려가 나왔다. 지난해 11월 지지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인과 야후의 기업결합에 있어 일본 공정위의 판단을 확신할 수 없다는 분석보도를 내놓기도 했다. 두 플랫폼이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기 때문에 시장 독과점 문제가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일본 공정위는 시장 독과점에 따른 불공정 경쟁 이슈는 크지 않을 것으로 봤고, 오히려 기업결합이 두 플랫폼의 출혈경쟁을 막을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간편결제의 경우 라인의 라인페이와 야후의 페이페이는 최근까지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과도한 마케팅을 단행하는 출혈경쟁을 벌여 논란을 키운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공정위는 두 플랫폼이 힘을 합치면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출혈이 사라질 것이라 본 셈이다.

KB증권 이동륜 연구원은 “경영통합은 2019년 12월 공시 이후 코로나19 등 대외변수로 인해 다소 지연됐으나 이번 공시를 통해 리스크가 해소됐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 연구원은 "양사 통합을 통해 일본 내 경쟁 강도가 급감하면서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회사 역량을 아시아를 비롯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집중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해외지역 확장 가속화되는 가운데 일본을 비롯해 동남아 시장 내 자물쇠 효과(Lock-in effect)가 배가 될 전망"이라 말했다.

 

2부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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