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트렌드

GS25, 10초면 쇼핑 ‘끝’, AI카메라가 움직임 분석하고 QR코드로 자동 계산 / GS리테일, 영상 인식 스피커, BC페이북, 이현규, 딥러닝 스마트 카메라, BC카드, 을지스마트점, QR코드, KT

GS25, 10초면 쇼핑 ‘끝’…AI카메라가 움직임 분석하고 QR코드로 자동 계산

편의점은 오프라인 유통 채널 중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한다. 시장 포화라는 우려를 극복하기 위해 소비자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며 진화를 거듭하기 때문이다.

택배, 모빌리티 플랫폼, 세탁 서비스까지 흡수한 편의점이 그리는 오프라인의 미래는 무엇일까. 그 답을 알기 위해 서울 중구 을지로 트윈타워에 있는 GS25 을지스마트점을 찾았다.

 


계산 안하려고 밖으로 상품 던져도 자동 계산

#한 남성이 편의점 앞 게이트에 스마트폰 QR코드를 갖다 대자 문이 열린다. 남성이 음료수를 집어 들더니 계산 과정 없이 매장을 나온다. 게이트를 나온 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구매한 상품의 사진과 결제 금액이 담긴 영수증을 바로 확인한다.

편의점에 입장해 물건을 고르고 영수증을 받는 데 걸린 시간은 단 10초. 소비자가 바코드를 직접 인식하는 셀프 계산이나 물건 스캔 과정도 필요 없다.

GS리테일이 선보인 미래형 편의점이다. GS리테일은 서울 중구 BC카드 본사에 미래형 매장을 선보였다. 미국 최대 전자 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2017년 선보인 무인 마트 ‘아마존고’와 비슷한 방식이다.

이 매장은 3사가 합작해 운영하고 있다. 운영은 GS25가, 결제 솔루션은 BC카드가, 무인 편의점에 도입된 기술 솔루션은 KT의 지급 결제 계열사 스마트로가 맡았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스마트폰에 BC카드의 결제 플랫폼인 ‘페이북’을 내려 받고 게이트에 교통카드를 찍듯이 QR코드를 인식시키면 입장할 수 있다.

사람이 들어서는 순간 천장에 설치된 34대의 스마트 카메라가 동작과 동선을 감지한다. 고객이 ‘어떤 상품을 얼마만큼 고르는지’는 매대에 설치된 300여 개의 무게 감지 센서가 감지한다.

무게 감지 센서는 인공지능(AI) 딥러닝 스마트 카메라와 함께 고객의 소비 행동을 학습해 제품을 집어 드는 순간 이를 구매한다는 뜻으로 이해한다. 소비자가 과자 하나를 집어 들면 점주용 앱에서 바로 과자 재고가 하나 줄어든다.

새로 들어온 상품은 매장 옆 서버실에서 상품 등록기를 거친다. 상품 등록기는 바코드를 인식하고 제품의 무게와 이미지를 꼼꼼히 스캔한다.

만약 물건이 떨어졌거나 특이 상황이 발생하면 BC카드 본사 1층에 있는 GS25 모(母)점포에서 바로 대응한다. 1층 모점포에서는 직원이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재고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물건 진열과 상품 등록 역시 1층 모점포가 맡고 있다.

 


유통 기술 테스트베드로 활용

완벽해 보이는 미래형 점포에도 아직 제약은 있다. 상품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면 안 된다. 스마트 카메라가 해당 상품을 최초로 집은 사람에게 금액을 부과하기 때문이다.

만약 타인에게 자신이 구매할 제품을 대신 집어 달라고 부탁하면 결제는 상대방 몫이 된다. 변심으로 구매하지 않을 제품은 제자리에 돌려놓아야 한다. 우유를 구매하려다 변심해 과자 진열대에 올려놓으면 점주에게는 이상 감지가 표시되지만 자칫 결제될 수도 있다.

위험을 막기 위해 물건을 일부러 흐트러뜨리거나 이상 행동을 하는 사람은 블랙리스트에 올려 출입을 막는다. GS리테일은 무인 매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상황을 가정해 오류를 실험했다.

계산하지 않기 위해 상품만 집어 게이트 밖으로 던진 경우 물건을 던진 사람이 나갈 때 계산이 완료된다.

고객이 상품을 옷에 감춰 나온 경우, 고객이 얼굴을 가리고 상품을 가지고 나온 경우에도 제대로 결제가 된다. 포카리스웨트 캔을 3분의 1 이상 마신 뒤 매장에 두고 나온 경우에도 이를 결제했다. 입장할 때 페이북 QR코드를 찍었기 때문에 페이북에 연동된 신용카드에서 자동으로 돈이 빠져나간다.

하지만 동일 제품인데 맛만 다른 경우 상품을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했다. 바나나맛 우유 진열대에 잘못 배치돼 있던 고구마맛 우유를 가지고 나왔을 때 이를 바나나맛 우유로 결제했다. 두 제품의 색깔만 다를 뿐 모양과 무게가 똑같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물건을 고르는 내내 “타인에게 물건을 전달하지 말라”거나 “상품 위치 이동에 주의하라”는 안내 멘트가 흘러나왔다. 영상 인식 스피커가 고객이 특정 구역에 있거나 특정 행동을 하면 이를 인식해 안내 사항이나 주의 사항을 알려주는 것이다.

GS리테일은 향후 영상 인식 스피커를 통해 증정 상품 안내나 시각장애인 안내 멘트까지 도입할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