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경제, 금융, 카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로봇펀드가 뜬다 / 로봇어드바이저펀드, 증강현실, 스마트팩토리, 테크닉스, 유비쿼터스, KTB글로벌4차산업, IBK켄쇼, 미래에셋TIGE모닝, NH-Amundi4차산업, 증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로봇펀드가 뜬다
로보틱스에 투자 로봇펀드 1년 36.57%, 로보어드바이저펀드 1년 29.11%

4차 산업혁명을 대변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자율주행, 증강현실, 빅데이터, 스마트 팩토리 등은 미래 트렌드에서 현재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가정용, 치료용, 택배 배송, 운전 로봇은 더 이상 미래 기술이 아니다.

로보틱스에 의한 로봇의 활용은 다양한 기업 활동과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깊이 파고들었다. 로봇은 더 작아지고, 스마트해지고, 안정성과 효율이 개선되고 있으며 적용분야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로보틱스는 로봇(robot)과 테크닉스(technics)의 합성어로 로봇기술을 말한다. 로보틱스는 향후 유비쿼터스(Ubiquitous: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라는 뜻의 라틴어)기술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산업자동화, 3D프린팅, 헬스케어, 원격·자율 시스템 등 로봇이 활용되는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로보틱스의 발전으로 투자금융업에도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비대면 자산관리시대가 활짝 열렸다.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란 로봇(Robot)과 조언자(Advisor)의 합성어이다. 즉 자산관리 전문가인 은행의 PB(Private Banker)나 증권사의 펀드매니저를 대신한다고 해서 ‘로봇PB’나 ‘로봇펀드매니저’라 부르기도 한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빅데이터와 투자 알고리즘을 사용해 자산을 관리한다. 소프트웨어가 사람을 대신하므로 프라이빗뱅킹 등 일임형 투자 등 전문가에 의한 투자 관리와 서비스에 많이 이용하며 기존 자산관리 서비스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접근성이 좋다.

이에 따라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서비스 투자 플랫폼이 투자금융시장에서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여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를 원하는 개인이 인터넷 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통해 투자성향과 금액, 기간 등 단순 정보만 입력하면 투자자에게 맞는 상품과 맞춤형 포트폴리오가 구성된다. 투자 알고리즘은 각 자산운용사의 전략과 투자상품별로 다르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은 지난 2019년 현재 1조원 규모의 시장이 오는 2025년에는 30조원대에 이르는 방대한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이전의 로보어드바이저는 펀드 매니저가 로봇의 도움을 받아 투자 여부와 결정하는 `반쪽짜리` 로보어드바이저였다“ 면서 ”이제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로봇 혼자 판단해서 주식-펀드 거래와 투자자의 성향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자산을 관리하기 때문에 투자비용 절감은 물론 자산관리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로봇산업과 로봇기술-서비스 보유 기업에 투자하는 로봇펀드 5개와 4차산업 등 여러 유형의 자산관리에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여 운용하는 5개 로보어드바이저펀드의 특성과 투자포인트를 알아본다.


로봇펀드 TOP5 1년수익률, 최고 58.60% 최저 26.95% 평균 36.57%
로봇 관련 산업과 기업에 투자하는 로봇펀드 TOP5 중 최근 1년 수익률이 가장 높은 상품은 KB통중국4차산업증권자투자신탁(주식)A가 58.60%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교보악사로보테크증권자투자신탁1(H)[주식]A가 37.77%로 2위에 올랐다. 이어서 삼성픽테로보틱스증권자투자신탁H[주식-재간접형]A가 31.47%, 삼성KODEX글로벌4차산업로보틱스증권ETF[주식-파생형](합성)이 28.10%, DB글로벌로보틱스인덱스증권자투자신탁(H)[주식]C/A 펀드가 26.95%를 기록하며 각각 3~5위를 차지했다.

로봇펀드 TOP5의 최근 1년 평균수익률은 36.57%를 기록했다.

김정현 삼성자산운용 ETF기관컨설팅팀 팀장은 “삼성픽테로보틱스증권자투자신탁H(주식-재간접형)‘의 투자전략은 글로벌 대형주 위주로 지역별로 미국 64개, 유렵 16개, 일본 14개의 펀드를 발굴하여 그 중 40개 종목을 선별하여 투자한다” 하고 “삼성KODEX글로벌4차산업로보틱스ETF”는 약 80여 개의 투자 대상 종목 중에서 대형주-중형주-소형주 비중을 약 30프로씩 편입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아시아비중을 조금 높게 유지하고 편입종목 수는 투자지역별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로보틱스ETF는 로보글로벌리서치 회사에서 만든 지수를 추종하고 있으며 로봇시장의 향후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라며 “삼성로보틱스펀드 만의 특징은 스위스 테마 전문 운용사인 픽테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상품으로 과거 우수한 트랙레코드를 보유하고 있고 시장 전망도 밝아 로봇 관련 펀드의 향후 실적은 우수할 것으로 기대한다” 면서 “로봇 관련 기술과 기업에 투자하는 픽테로보틱스펀드는 미래 성장성에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TOP5 1년수익률,최고 41.52% 최저 12.88% 평균29.11%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TOP5 중 최근 1년 수익률이 가장 높은 상품은 KTB글로벌4차산업1등주증권투자신탁[주식]A가 41.52%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한국투자한국의제4차산업혁명증권자투자신탁 1(주식)A가 35.96%를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이어서 IBK켄쇼4.0레볼루션증권자투자신탁(H)[주식]A가 28.93%, 미래에셋TIGER모닝스타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증권ETF(주식-파생)합성H가 26.30%, NH-Amundi4차산업혁명30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A 펀드가 12.88%를 기록하며 각각 3~5위에 올랐다.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TOP5의 최근 1년 평균수익률은 29.11%를 기록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