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후진국’ 일본에서 막 오른 인터넷 슈퍼 경쟁 / 인터넷 슈퍼, KKR, 라쿠텐, 월마트, 다이에, 세이유, 아날로그 대국, 요시다 아키오, 홀푸즈마켓, 얼러트이노베이션, 푸마생선, jd닷컴
2020. 12. 17.
대형마트·온라인마켓 결합한 인터넷 슈퍼, 코로나19 이후 대안 쇼핑 공간으로 각광 ‘디지털 후진국’ 일본의 유통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계기로 급변하고 있다. 대형마트와 온라인 마켓을 결합한 인터넷 슈퍼가 코로나19 이후의 대안 쇼핑 공간으로 각광받으면서 이 시장을 선점하려는 대형 유통 회사와 정보기술(IT) 대기업이 한판 승부를 준비하고 있다. 먼저 포문을 연 쪽은 일본 최대 온라인 상거래 업체인 라쿠텐이다. 라쿠텐은 11월 15일 미국 월마트가 보유한 일본 대형 슈퍼마켓 체인 세이유그룹을 세계 4대 사모펀드(PEF) 운용사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공동으로 인수하는데 합의했다. KKR과 라쿠텐이 지분 65%와 20%를 인수하고 월마트가 나머지 지분(15%)을 보유하는 구..